공장 정보시스템과 ROH (Return on human)

기업의 경영자에 대한 요구는

Generalist --> Specialist --> General Specialist 로 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점점 복잡해지고 전문화되어가는 기업 환경에서 모든 경영자의 Role에 대하여Specialist 또는 General Specialist가 되기는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기업 환경의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고 업계를 주도하기 위하여, 경영자는 스스로의 능력을 배양하거나 또는 이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합니다.
또, 조직원의 능력을 향상시켜 많은 부분이 실무 단계에서 정리되어 경영층에서는 최종 결정만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기존 방식을 고수하거나 Specialist나 최고 경영자의 고집이나 안일 함에서 벗어나기 위한 시스템의 구축도 필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경영자의 책임은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결정을 하여 주어진 기회를 경쟁사보다 먼저 잡을 수 있도록 하며, 조직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도록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정확하지 않은 자료. 다양한 보고 Channel. 결정을 내리기에 충분하지 않는 데이터. 필요 이상으로 너무 많은 데이터. 시기 적절하게 준비되지 않는 자료로 인하여 결정을 위한 회의 시간만 길어지고 적절한 결정을 내리기가 쉽지않습니다.
결정을 위한 대부분의 데이터는 기업에서 이미 보유하고 있으나, 데이터의 유효성을 검증하고 서로 일치하지 않는 데이터를 관련 부서간의 상호 합의하에 조정하여 최고 경영자가 원하는 자료를 적시에 보고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지않으면 경영자가 필요한 시기에 적절한 결정을 하는 것이 쉽지않습니다.
최고 경영자는 회사 내.외의 복잡한 데이터가 사전에 검증되어서 수시로 변하는 환경에 바로 적용될 수 있는 자료만을 보고 싶어합니다.
이를 위하여 공장 및 본사에서 많은 엔지니어들이 자료를 만들기 위하여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하고 있지만 부서간 조정이 되지 않은 데이터를 가지고 수시로 바뀌는 요구자료를 만들기가 쉽지 않습니다.
또한 이를 위한 시스템을 도입한 기업들도 시스템간의 통합이 잘되어 있지 않거나 사용자가 잘 이해하지 못함으로써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거나 사장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사용자의 요청에 의해 프로그램 전문가 (In-house program)가 만들거나, 이미 만들어진 Package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In-house program의 경우 기업의 복잡한 업무 프로세스를 스스로 설계하여 만들다 보니 완전한 시스템을 만들 수가 없고 초기 설계자나 프로그래머가 없으면 수정이 어렵습니다.
Package인 경우는 다양한 경험에 의해 만들어진 완성도가 높은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으나 모든 Case를 고려한 범용 시스템이므로 사용자에게 불필요하거나, 특수한 상황을 고려하기가 쉽지않습니다.
편리성, 완성도, 선진 개념의 도입 및 제품의 통합성을 이유로 Package를 선호하는 추세이므로, Package를 선정 시에는Customization 기능과 이를 위한 엔지니어링 기술이 있는 Solutions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사용자는 세계적인 최고의 Solutions를 찾는 경향이 있지만, Software Solutions는 Hardware와 달리 한번 설치하면 품질 좋은 제품이 오래가는 것이 아니라 환경이 얼마나 잘 맞는지 또 얼마나 잘 가꾸느냐에 따라 그 성능과 효과 수명이 달라집니다,
즉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적용 환경이 맞지 않거나 유지보수가 되지 않으면 얼마가지 않아 사장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얼마 전까지 자동화 부분의 대기업들이 Total Solutions를 공급한다는 취지아래 작은 Solutions 업체를 엄청나게 인수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대기업의 이름으로 어느 정도 효과가 있었으나 인수한 Solution 업체의 개발 및 수행 담당자들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여 지금은 그 당시의 Software만 인수한 꼴이 되었으며 새로운 환경에 맞는 Upgrade가 잘 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대기업에서 개발노력 없이 돈으로 회사를 인수하고 작은 업체에서도 영업력에 한계를 느껴 상호간의 이익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합병이라고 생각하였으나, 종사자들은 기업 환경이 맞지 않기 때문에 끝까지 같이 할 수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이러한 합병이 많지 않으며 사용자들도 이제 제품을 식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므로 무조건 대기업만 선호하지 않고 각 분야별 전문 Solutions를 찾고 있는 추세입니다.
공장 부문의 자동화 및 정보화 Solutions는 개발자, 수행자, 사용자가 함께 가꿔나가야 최적의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각 분야별 전문성이 다르기 때문에 한 업체에서 만족스러운 Total Solutions를 공급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또한 사용자도 이러한 Solutions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환경 (현장 계기, Controller, Data Collection, 업무 절차의 정리 등)을 갖추어야 합니다.최고의 Solutions란 대부분 가장 많이 사용되고 최고의 기업이 사용하는 Solutions를 이야기 하는 경우가 많은 데, 사용자의 기업 환경에 맞는 Solutions를 찾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기업 환경에 맞는 Solutions을 찾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부분을 검토하여야 합니다.

  • 현재의 현장 환경 (적절한 Sensor의 구비 및 정확도 유지, 데이터 수집 및 관리 장치, 분석 기기, 업무 절차)에 적용 여부

  • 개발자의 프로젝트 지원 여부, 프로젝트 수행자 능력 등

  • 분야별 전문성

  • Software 편리성, 안정성, 완성도, Customization 지원

또한 사용자는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 그 기술은 전수 받음으로써 스스로의 가치를 높일 수 있으며, Solutions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유지보수 함으로써 기업은 그 투자 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이는 SAY PLANT의 기업 이념인 ROH (Return on Human)와 연관된 부분으로, 모든 시스템은 사람을 지원하여 사람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것이고 모든 시스템의 중심에 사람이 있다는  것입니다. 즉 기업은 사람을 통하여 기업 이념을 실현하고 사람의 가치를 높임으로써 기업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는 Humanware에 대한 개념을 실현코자 합니다.

사람의 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가장 좋은 방법은 교육입니다.

교육은 기존의 수단 과 방법으로부터 탈피하여 변화에 대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며, 창의적인 자세와 행동 지향적인 사고를 갖게 함으로써 조직 능력을 배양할 수 있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교육 방법은 실무를 통한 교육 입니다. 프로젝트 초창기부터 책임과 권한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 할 때 가장 필요한 기술을 가장 많이 배울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스스로의 몸 가치가 올라가고 이 조직을 통하여 자신이 계속 발전 할 수 있다고 생각할 때 조직에 대한 충성심도 더욱 강해집니다.
회사에서도 초창기 Member가 가장 많이 알고 의욕적이며, 조직에 대한 충성심이 강한 것도 같은 이유 입니다.
대부분의 불만은 소외됨으로써 스스로 약자라고 생각하여 손해 본다고 생각 할 때 나오는 것 입니다. 본인이 기업의 핵심 인물이고 전문성이 있다고 생각 할 때 많은 불만은 자연스럽게 없어 질 것 입니다. 따라서 기업의 핵심 역량도 결국 조직원 개개인의 능력에서 나오는 것 입니다.

자동화나 정보시스템 구축은 더 이상 인원 축소를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어서는 않되며, 실제 인원 축소 효과는 크지 않습니다.
 현재의 하고 있는 단순 업무를 자동화나 정보시스템이 대신하여 기존 업무량은 줄일 수 있으나, 시스템을 관리하거나 기존에 시스템이 없어서 하기 어려웠던 분석 및 개선 활동 등 새로운 일들이 나오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보면 인력 감소 효과는 없습니다.
하지만 개개인은 좀더 높은 수준의 업무를 하게 됨으로써 자부심을 가지게 되며, 회사 입장에서는 같은 인원으로 품질과 생산성이 향상되므로 기대 이상의 투자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SAY PLANT와 그 Expert Group은 ROH의 기업 이념으로 국내.외의 각 분야별 최적의 Solutions와 전문가 협의체를 구성하여, 고객의 환경과 눈 높이에 맞는 Solutions를 공급코자 합니다.
이는 누구 한. 두 사람의 인위적인 노력에 의한 협의체가 아닌, 전문가 그룹과 사용자의 요구에 의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 협의체이며, 이 협의체 내의 전문가 들은 자신들의 특성에 맞는 Role만을 열심히 하면 회사가 운영이 되기 때문에 자신들의 취미에 맞는 일을 더욱 정렬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렬과 전문성은 결국 사용자의 이익으로 돌아 가기 때문에 사용자들도 이를 원하는 이유입니다.

SAY PLANT는 전문가 그룹 및 사용자들이 서로 협력하여 현재 기술적으로 외국 (특히 미국)에 종속되어 있는 기술을 습득하여 단계적으로 Implementation 부문에 대한 독립을 하며, 더 나아가 Solutions 자체를 국내 기술로 개발하여 해외 시장으로 나가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생산 및 운영에 문제가 있거나, 신기술을 도입코자 하시는 분은 언제든지 SAY PLANT와 협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문가 그룹과 함께 Consulting, 타당성 검토 (Feasibility Study), 적절한 Solutions 제안, 특수 상황에 맞는 Customization, 프로젝트 관리, 수행을 위한 전문 인력 공급 등 전반적인 사항에 대하여 여러분과 같이 고민하고 적절한 Solutions를 공급하겠습니다.

 

    경영자의 Role

    * 기업환경, 고객의 선호도, 고객의 제품 식별 능력의 변화에 대응

    * 회사 Vision의 공유

    * 인력관리 (능력개발, Team Work 강화, 동기 부여)

    * 정보 소화능력 (미래 예측, 융통성 발휘)

    * Re-Engineering, Bench Marking, 경영 개선의 진두지휘

    * 조직의 Slim화 (종업원 숫자보다 결정 단계의 Slim화)

    * 핵심역량 강화